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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해 손봉조의 집

기사입력 2025.11.04 15:58 조회수 15,809 댓글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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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운 대신사, 최초로 접주제를 시행하다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매산길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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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봉조 집터_최초 동학 접주제를 실행한 곳

     

    남원 은적암에서 돌아온 이후 대신사는 각 처로 다니며 가르침을 폈다. 이러한 결과 동학에 입도하는 사람들도 나날이 늘어나고, 또 그 지역도 넓어져 다만 경상도 일원만이 아니라 충청도에까지 그 범위가 넓어졌다. 따라서 이러한 인원을 보다 조직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이러한 방법의 하나로 떠오른 것이 ‘접(接)’을 조직하는 것이다. 본래 접이라는 이름은 유생들이 쓰던 용어이다. 그러나 대신사께서 만든 접은 이와는 다르다. 흥해 매곡동(현재는 매산리) 손봉조의 집에서 행한 접주제를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포항시 흥해 손봉조의 집은 매우 중요하다. 동학 교도가 늘어나자 대신사는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도하기 위하여 접(接)을 구성하였다. 그래서 각 처의 지도자들을 이곳으로 오게 하여 접주를 정해 주었다. 이때가 임술년(1862년) 12월 말이다.

     

    본래 ‘접(接)’이라는 용어는 우리 전통 사회에서 쓰던 말이다. ‘접’은 예전에 글방 학생이나 과거를 보는 유생의 동아리를 이르던 말이었다. 또 보부상(褓負商)의 동아리를 이르던 말이기도 했다. 그러나 대신사께서 구성한 ‘접’은 이러한 개념과는 다르다. 접은 철저한 속인제(屬人制)에 의한 구성이다. 내가 한 사람을 포덕하면, 그 사람은 나의 접이 된다. 일컫는바 점조직과도 매우 유사하다. 한 사람이 잡혀도 그 사람을 포덕한 사람만 알 뿐, 그다음 사람은 알 수가 없다.

     

    경주 본부의 접주로 임명된 이내겸(李乃謙)은 본래 영천(永川) 사람이다. 그러나 이렇듯 경주 본부의 접주로 임명이 된 것은 동학이 본래 속지제(屬地制)를 따르지 않고 속인제(屬人制)를 활용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전도자(傳道者)와 도를 받는 사람 사이에 인적 유대를 중요시 여긴 까닭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도의 전수(傳受)는 ‘정신의 전수’라는 면이 강조된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접 제도는 오늘까지 천도교에서 연원제(淵源制)로 전승되고 있다. 

     

    대신사는 이러한 접 조직을 통하여 갑자기 늘어난 동학 도인들을 조직하고 관리하였다. 그래서 손봉조라는 제자의 집에서 각처의 지도자들을 오게 하여 각 접의 접주(接主)를 정해 주었던 것이다. 각 접주가 마치 지역별로 정해진 듯하지만, 옛날에는 지금과 같이 이사를 하지 않고 자신이 태어난 지역에서 죽을 때까지 몇 대를 이어가며 살았다. 그래서 비록 속인제이지만, 속지제와 같이 지역을 중심으로 접주를 정해 준 것이다.


    접주를 정해 준 뒤에 새해인 계해년(1863년) 1월 1일 아침 대신사는 이에 대한 시를 쓴다. 

     

    訣 

     

    問道今日何所知 意在新元癸亥年 

    成功幾時又作時 莫爲恨晩其爲然 

    時有其時恨奈何 新朝唱韻待好風 

    去歲西北靈友尋 後知吾家此日期 

    春來消息應有知 地上神仙聞爲近 

    此日此時靈友會 大道其中不知心 

     

    도를 묻는 오늘, 아는 바가 무엇인가. 

    뜻은 새해 계해년에 있도다.

    공을 이룬 것이 언제인데, 또 때를 만나겠는가. 

    늦는다고 한하지 마라. 그렇게 되는 것을.

    때는 그 때가 있나니, 한탄한들 무엇 하리. 

    새해 새 아침에 운을 불러 좋은 때를 기다린다.

    지난 해 서쪽, 북쪽에서 좋은 벗들이 찾아옴이여, 

    훗날 알리라. 우리의 이 집에서의 그날 그 기약을.

    봄이 오고 있음을 마음으로부터 응하여 알 수 있으니, 

    지상신선의 소식 가까워지네.

    이날 이때 신령한 벗들의 모임이여, 

    헤아릴 수 없는 마음, 그 가운데 자리한 대도(大道)여.

     

    - 『동경대전』

     


    “지난해 서쪽, 북쪽에서 좋은 벗들이 찾아옴이여, 훗날 알리라. 우리의 이 집에서의 그날 그 기약을 [去歲西北靈友尋 後知吾家此日期]”이라는 이 구절이 바로 흥해 손봉조의 집에서 접주를 정한 사실이다. 지난해는 접주제를 행한 임술년(1862년)이다. 그해 말에 서쪽 북쪽에서 온 영우(靈友)들이란 다름 아닌 접주들을 일컫는 것이다. 이러한 접주제는 훗날 동학혁명을 보다 조직적으로 이끈 중요한 바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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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곡동 마을 정자나무와 마을 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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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내 표지판 앞에 선 감수자 윤석산 교수와 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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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동학 조직 안내 표지판을 설치한 후 기념촬영하는 답사단

     

    손봉조가 살았다는 흥해 매산리의 집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훗날 지은 집이 서 있다. 손봉조의 집 앞으로는 제법 큰 개천이 흐르고, 그 개천 건너편에는 마을 사람들이 쉬고 노는 정자와 당수나무인 팽나무가 서 있다.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장소인 이곳에는 그간 표지판 하나 없었다. 다행히도 필자가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 동학역사문화선양회와 (사)동대해문화연구소가 2022년 11월 18일, 팽나무 부근에 ‘최초 동학 조직 안내 표지판’을 설치했다. 또한 포항시에서도 동학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발굴하고 이곳을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지닌 시설로 홍보하는 것과 동시에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장소로 개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 

     

    ✦ 다음 회 예고 : 대구 감영과 관덕당 편이 이어집니다.

     

    수암 염상철(守菴 廉尙澈)

     

    염상철.png

    1956년 충북 진천 출생

    한국종교인연대(URI-K) 공동상임대표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수운최제우대신사출세20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천도교서울교구 후원회장

    천도교중앙총부 종의원 의장, 감사원장대행 역임

    (사)한국사회평화협의회 감사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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