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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정]수심정기_page1-vert.jpg](https://www.chondogyo.com/data/photo/2509/20250915025625_c8c650dc429ab67ca5e972090fc89804_4c2k.jpg)
수심정기(守心正氣)
1. 등불은 기름을 부어야 불빛이 환하고
거울은 수은을 칠해야 물건이 비치네
사람은 마음에 한울님의 가르침을
받은 뒤에야 마음과 뜻이 신령한 것이니라
2. 저울에 물건이 없으면 언제나 평하고
구슬에 진흙이 없으면 언제나 빛나네
사람의 성령은 일월과도 같으니
영기가 중심에 이르면은 만사가 신통하네
3. 마음이 몸을 떠나지 않도록 지키고
희로애락을 과하게 하지 않으며
효제온공으로 갓난아이 보호하듯
마음을 언제나 기쁘게 하면 한울이 감응하네
한울이 감응하네
노랫말: 『해월신사법설』 「수심정기」 편에서 발췌 (3절 첫 두 줄은 『의암성사법설』 「위생보호장(衛生保護章)」에서 발췌)
작곡: 김정희 / 노래: 조의선 / 대금: 김대곤 / 가야금: 이서영 / 장구: 방지원 / 음원 녹음․편집: 조든든
“1998년 12월 15일 천도교에 입교한 이래, 우리 음악 어법에 바탕을 둔 새로운 천덕송을 만드는 것이 나의 과제라 생각하면서도, 내 공부가 일천하고 여건이 여의치 않아 미루어왔다.
2016년 8월 박사학위를 받은 후, 늘 염두에 두었던 작업을 시작하였다. 나의 전교인이자 은사이신 혜원당 김춘성 선생님의 환갑을 앞두고, 평생을 천도교에 헌신하며 살아오셨고, 지금도 그러하신 선생님께 가장 좋은 보답은 바로 새 천덕송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주어진 시간은 한 달이었다. 그 한 달 동안 경전에서 노랫말을 발췌하고, 선율을 만들고, 반주를 붙이고, 연주자와 녹음 담당을 섭외하고, 몇 차례의 연습과 녹음, 믹싱, 마스터링까지 모두 해야 했다. 다행히 최고 수준의 연주자와 녹음 담당이 순조롭게 섭외되었고, 모든 과정이 일사천리로 이루어져서, 선생님의 환갑 생신날, 인사동에서 뵙고 들려드릴 수 있었다.
이 곡은 내가 여태껏 연구한, 민요를 비롯한 우리 전통음악의 어법을 바탕으로 작곡하였다. 토속민요는 그 민족의 음악적 모국어이다. 오랜 세월 동안 수없이 많은 사람에 의해 거듭거듭 불리고 다듬어지며 전해 내려온, 집단지성이 이룩한 자생적 예술의 결정체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한 대표적 종교인 천도교의 천덕송이 이처럼 민요에 바탕을 두는 것은 당연하고 바람직한 일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은정]국악작곡가 민요연구가 김정희.jpg](https://www.chondogyo.com/data/photo/2509/20250915021420_c8c650dc429ab67ca5e972090fc89804_4o7g.jpg)
김정희(영등포교구)
국악작곡가이자 민요연구가
부산예술대학 음악과 졸업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한국음악과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 전문사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박사 졸업
전(前)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강사
※ 유튜브를 통해서 위 곡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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