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포덕166년 2025.12.07 (일)
지난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5A홀에서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문재인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한덕수 국무총리,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전·현직 정계·정부 유력인사들이 참석했다.
천도교에서는 주용덕 종무원장이 참석하였으며 여야 지도부 및 종교계에서도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으며 화해와 통합의 'DJ 정신' 계승을 다짐했다.
1부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는 김덕수 사물놀이 명인의 식전공연으로 행사의 문을 열었으며 권노갑 김대중재단 이사장, 신영균 국민의 힘 상임고문의 개식선언과 함께 국민의례, 내빈소개가 이어졌다.
문희상 김대중재단 준비위원장의 환영사와 함께 문재인 전 대통령,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축사를 마치고 바리통 고성현, 소프라도 조수미의 축하공연도 이어졌다.
김홍억 가족 대표는 감사의 말씀을 통해 故김대중 탄생 100주년의 소감을 밝혔다.
2부 100주년 기념공연 드라마콘서트 「평화의 별, 통일의 강」 은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역대 정권의 노력과 그 대장정을 음악과 영상 그리고 연기를 통해 재현하였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경일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의 여는 말씀, 김명곤 총감독&변사, 바리톤 고성현, 테너 김재형, 가수 신형원, 명창 이영태, 소프라노 권 로, 윤서연의 출연, 김영봉 연출의 공연, 코리아모던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로 공연이 이어졌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롯해 김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주요국 정상이었던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의 축하 영상과 서한도 소개되어 더욱 뜻깊은 의미를 남겼다.
『홀로 피어 꽃이 되는 사람』 천도교신문에서는 시인이자 숲 해설가인 이시백 동덕의 생활 명상 글과 라명재 송탄교구장이 엄선한 동학 경전 구절을 함께 엮어, 자연...
지난 11월 30일은 제가 전주교구에서 120주년 현도기념 특강을 한 날입니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대고천하 – 천지부모라는 제목이었습니다. 120년 전에 의암 손병희 선생이 ...
"함께 써온 100년의 역사, 다시 여는 100년의 미래" 포덕 166(2025)년 11월 23일 신인간사 대표 휘암 윤태원
해월신사 지난 10월 칼럼에서 해월신사 탄신 200주년을 맞아 포덕168(2027)년에는 천도교 세계화를 선언하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