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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시기 천도교와 3.1혁명-근대를 관통한 천도교의 ‘독립정신’(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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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시기 천도교와 3.1혁명-근대를 관통한 천도교의 ‘독립정신’(4)

  • 장우순
  • 등록 2025.06.11 14:29
  • 조회수 2,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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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포덕 164년, 천도교중앙총부 주최로 열린 '동학·천도교 그리고 3·1운동과 탑골공원 성역화' 학술세미나에서 발표된 논문이다. 3·1운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인터넷 신문을 통해 이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지난 호에 이어)

3. 독립정신의 근원-동학의 평등, 평화 사상


    1918년 11월(음력) 조소앙 등이 작성한 「대한독립선언서」 무오년인 2018년 작성되어 「무오독립선언서」라고도 한다. 아직까지 작성 시기와 발표 시기가 정확하게 고증되지 않았다. 

와 최남선이 작성하여 1919년 3월 1일 탑골공원에서 낭독된 「독립선언문」에는 개항 이후 한민족의 과제로 부상한 ‘독립정신’의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대한독립선언서」의 일부로 ‘독립정신’의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인 ‘평등’, ‘평화’에 대한 인식이 언급되어 있다. 


“……我大衆아 公義로 獨立한 者는 公義로 進行할지라. 一切方便으로 軍國專制를 剷除하야 民族平䓁을 全球에 普施할지니 此는 我獨立의 苐一義오. 武力兼倂을 根絶하야 平均 天下의 公道로 進行할지니 此는 我獨立의 本領이오. 密盟私戰을 嚴禁하고 大同平和를 宣傳할지니 此는 我復國의 使命이오. 同權同富로 一切同胞에 施하야 男女貧富를 齊하며 䓁贒䓁壽로 智愚老幼에 均하야 四海人類를 度할지니 此는 我立國의 旗幟오. 進하야 國際不義를 監督하고 宇宙의 真善美를 軆現할지니 此는 我韓民族이 應時復活의 究竟義니라……” (삼균학회, 『素昻先生文集』 上, 서울, 횃불사, 1979, 230∼232쪽.)

 


    당시 해외에서 민족운동을 이끌던 민족운동 지도자 다수가 참여한 (「대한독립선언서」에 서명을 한 이들은 金敎獻, 金奎植, 金東三, 金躍淵, 金佐鎭, 金學滿, 呂 準, 柳東說, 李 光, 李大爲, 李東寧, 李東輝, 李範允, 李奉雨, 李相龍, 李世永, 李承晩, 李始榮, 李鍾倬, 李沰, 文昌範, 朴性泰, 朴容萬, 朴殷植, 朴贊翼, 孫一民, 申檉, 申采浩, 安定根, 安昌浩, 任邦, 尹世復, 趙鏞殷(조소앙), 曺煜, 鄭在寬, 崔炳學, 韓興, 許爀, 黃尙奎 등으로 당시 해외에서 민족운동을 주도하던 대부분의 명망가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지역적으로 만주, 연해주, 미주, 중국 관내를 포괄하고, 정치, 사상적으로는 민주공화제와 사회주의를 아우르며, 종교적으로도 대종교와 기독교, 유교 등이 망라되어 있다. 1917년 「대동단결선언」에 서명을 했던 인물들과 당시 민족운동을 양분하였던 외교노선과 무장투쟁노선을 대표하는 인물들도 대부분 이름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대한독립선언서」는 당시 민족운동을 이끌던 대부분의 운동가들이 동의하였던 독립 및 민족운동의 방향에 대한 거대한 합의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선언서의 내용은 선언서를 기초한 조소앙 등 소수 인물에 국한된 견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동권(同權)은 정치적 평등을, 동부(同富)는 경제적 평등을, 등현(等賢)은 교육적 평등을, 등수(等壽)는 사회적 평등을 개인 및 국내적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고, 민족평등(民族平等)은 민족 간의 평등을, 평균천하(平均天下)는 국가 간의 평등을 국제적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다. 「대한독립선언서」는 첫째, 민족평등을 전 세계에 베푸는 것, 둘째, 평균천하의 세상을 만드는 것, 셋째, 대동평화를 선전하는 것, 넷째, 남녀노소, 빈부 차별이 없는 동권동부의 이념으로 세계에 기여하는 것을 조선독립의 명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은 「독립선언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은 「독립선언문」의 내용이다.


“……半萬年 歷史의 權威를 仗하야 此를 宣言함이며, 二千萬 民衆의 誠忠을 合하야 此를 佈明함이며, 民族의 恒久如一한 自由發展을 爲야 此를 主張함이며, 人類的 良心의 發露에 基因한 世界改造의 大機運에 順應幷進하기 爲하야 此를 提起함이니, 是 天의 明命이며, 時代의 大勢며, 全人類 共存 同生權의 正當한 發動이라, 天下何物이던지 此를 沮止抑制치 못할지니라.……(중략)……今日 吾人의 所任은 다만 自己의 建設이 有할 뿐이오, 決코 他의 破壞에 在치 아니하도다. 嚴肅한 良心의 命令으로써 自家의 新運命을 開拓함이오, 決코 舊怨)과 一時的 感情으로써 他를 嫉逐排斥함이 아니로다.……(중략)……二千萬 含憤蓄怨의 民을 威力으로써 拘束함은 다만 東洋의 永久한 平和를 保障하는 所以가 아닐 뿐 아니라, 此로 因하야 東洋安危의 主軸 四億萬 支那人의 日本에 對한 危懼와 猜疑를 갈수록 濃厚케 하야, 그 結果로 東洋 全局이 共倒同亡의 悲運을 招致할 것이 明하니, 今日 吾人의 朝鮮獨立은 朝鮮人으로 하여금 邪路로서 出하야 東洋 支持者인 重責을 全케 하는 것이며, 支那로 하여금 夢寐에도 免하지 못하는 不安, 恐怖로서 脫出케 하는 것이며, 또 東洋平和로 重要한 一部를 삼는 世界平和, 人類幸福에 必要한 階段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한 感情上 問題리오.……” (최남선 등, 「독립선언문」, 1919. 3. 1. 해외에서 선포된 여러 ‘독립선언서’의 영향을 받았지만, 주로 국내에서 활동하던 민족운동 지도자들의 인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독립선언문」의 경우 「대한독립선언서」와 같이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역시 평등과 평화를 위해 한민족의 독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하게 강조하고 있다. 평등과 평화의 강조는 ‘3.1 독립선언’을 주도한 천도교가 ‘인내천’이라는 근대적 개념의 평등사상을 핵심 사상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선언문에 반영한 것으로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대종교 사상을 기반으로 하였던 인물들이나 천도교 사상을 기반으로 하였던 인물들이 모두 대동소이한 평등관과 평화관을 표방하였다는 것은 대종교 역시 동학사상이 주도한 한국적 근대의 영향을 받은 수혜자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특히 밑줄 친 부분의 “인류 공존 동생권의 정당한 발동”이라는 언급은 「대한독립선언서」가 언급한 민족평등과 상통한다. 「독립선언문」은 한민족의 독립이 일제를 파괴하거나 증오의 감정으로 일제를 배척하기 위함이 아니며,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한 하나의 단계로서 정당성이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한민족의 독립을 동양평화, 세계평화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해하되, 독립의 과정과 그 연장의 과정에서 평등에 기초하여 동양평화를 이루고, 나아가 세계평화를 이룩하자는 평등과 포용을 핵심으로 하는 평화적인 세계관을 강하게 표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동단결이 민족독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급선무라는 인식은 1917년 해외에 망명한 14인의 민족운동 지도자들이 작성한 「대동단결선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소앙이 기초한 것으로 알려진 「대동단결선언」의 앞부분이다. 


“夫合則立分則倒난 天道의 原理오 分久欲合은 人情의 律呂라 撫念하건대 久로난 三百年儒者의 黨論이 李朝滅亡史의 太半을 占領하엿고 近에 至하야 난 十三道志士의 墻鬩이 新建設의 中心을 攪亂하난도다 如斯한 三分五裂의 悲劇을 目睹하고 分門立戶의 苦痛을 備嘗한 吾人은 情律에 依하야 大合同을 要求합이 自然의 義務오 또 道理에 據하야 總團結을 主張함이 當然의 權利로다 非但吾人의 主論이 如是라 一般同胞의 聲이오 時代의 命이니 滿天下傷心志士에 誰가 獨히 同感치 안으리오……” (申聖·趙鏞殷·申獻民·朴容萬·韓震·洪煒·朴殷植·申采浩·尹世復·曺煜·朴基駿·申斌·金成·李逸, 「大同團結之 宣言」, 1917, 7.)


 

    당시 민족운동의 지도자들은 민족운동세력의 분열을 가장 큰 내부의 모순으로 인식하였고, 지역감정에 기반한 민족운동세력의 내부분열을 민족운동의 전진을 가로막는 가장 큰 적으로 보았다. 분열이야말로 나라가 망한 원인이자, 나라를 되찾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 인식하였고, 따라서 민족독립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대합동’과 ‘총단결’을 통해 민족의 ‘대동단결’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한편, 「대한독립선언서」에서는 「대동단결선언」에서 제시된 민족독립의 전제인 ‘대동단결’을 실천하기 위한 방략 또한 엿볼 수 있다. 그것은 당시 민족운동세력 대부분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정책과 지도이념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서구 열강과 일본이 걷던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를 배제하고, 개인의 평등(계급해방), 민족평등(민족해방), 평균천하(세계해방)를 추구하자는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평등사상은 동학의 시천주, 사연여천, 인내천 사상의 연장선에 있음은 물론이다. 이들 사상 모두 한국 전통의 평등사상으로부터 추출되었으며, 동학이 가장 이른 시기 이러한 평등사상을 혁명사상과 후천개벽 사상의 근원으로 제창하였기 때문이다.

    1919년 3.1혁명이 폭발하기 이전까지 민족운동 내부에서 논의되고 있었고, 선언문 등을 통해 일정 부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는 ‘독립정신’의 대체적인 윤곽은 민족의 ‘대동단결’을 통해 민족독립의 기반을 이룩하고, 개인적, 민족적, 국가적 평등을 실천함으로써 세계평화라는 궁극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는 한민족의 독립론이자 세계관이며, 민족운동 전략이었다. 이는 동학이 제시한 한국적 근대의 가치와도 일맥상통한다. 

    한편 3.1혁명은 독립정신을 온전한 형태로 드러나게 한 역사적 사건이기도 하였다. 3.1혁명의 영향으로 성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나 그밖에 민족운동단체들이 3.1혁명 이전의 ‘독립정신’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살펴볼 것은 3.1운동 직후인 1919년 4월 11일에 선포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강」과 「헌장」이다. 「정강」에는 역시 앞에서 확인된 독립정신의 핵심요소인 ‘평등’과 ‘평화’가 강조되어 있다. 다음은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선포한 「정강」 (대한민국임시정부, 「정강」, 1919. 4. 11.)이다.


一. 民族平等 · 國家平等及 人類平等의 大義를 宣傳함

二. 外國人의 生命財産을 保護함

三. 一切 政治犯人을 特赦함

四. 外國에 對한 權利 義務난 民國政府와 締結하난 條約에 一依함

五. 絶對獨立을 誓圖함

六. 臨時政府의 法令을 違越하난 者난 敵으로 認함


    「정강」의 1항에는 ‘민족평등, 국가평등, 인류평등의 대의를 선전한다’고 하여 3.1혁명 이전 ‘독립정신’의 핵심요소인 평등과 평화의 가치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장」 (대한민국임시정부, 「헌장」, 1919. 4. 11.)이다. 


神人一致로 中外協應하야 漢城에 起義한지 三十有日에 平和的 獨立을 三百餘州에 光復하고 國民의 信任으로 完全히 다시 組織한 臨時政府는 恒久完全한 自主獨立의 福利에 我 子孫黎民에 世傳키 爲하야 臨時議政院의 決議로 臨時憲章을 宣布하노라


第1條 大韓民國은 民主共和制로 함

第2條 大韓民國은 臨時政府가 臨時議政院의 決議에 依하야 此를 統治함

第3條 大韓民國의 人民은 男女貴賤及 貧富의 階級이 無하고 一切 平等임

第4條 大韓民國의 人民은 信敎 · 言論 · 著作 · 出版 · 結社 · 集會 · 信書 · 住所 · 移轉 ·            身體及 所有의 自由를 享有함

第5條 大韓民國의 人民으로 公民資格이 有한 者는 選擧權及 被選擧權이 有함

第6條 大韓民國의 人民은 敎育 納稅及 兵役의 義務가 有함

第7條 大韓民國은 神의 意思에 依하야 建國한 精神을 世界에 發揮하며 進하야 人類의 文化           及 平和에 貢獻하기 爲하야 國際聯盟에 加入함

第8條 大韓民國의 舊皇室을 優待함

第9條 生命刑 身體刑及 公娼制를 全廢함

第10條 臨時政府난 國土恢復後 滿 一個年內에 國會를 召集함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헌장」에서 주목할 것은 ‘제1조’와 ‘제3조’, ‘제7조’의 내용이다. 다른 조항이 형식과 절차를 나타내는, 시기별로 변화가 가능한 가변적 가치를 담고 있는 반면, 이들 조항은 임시정부가 지향하는 이념적, 사상적 가치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제1조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정체의 국가임을 선포하고 있다. 제3조의 경우 대한민국이 빈부나 계급이 없는 평등사회를 지향한다고 표방하였는데, 이는 앞서 「대한독립선언서」 등에서 표방된 ‘독립정신’의 핵심 가치인 ‘평등’을 대한민국임시정부 역시 핵심적인 이념적 가치로 설정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제7조의 경우 역시 앞서 표방된 ‘독립정신’의 핵심 가치인 평화를 대한민국임시정부 역시 중요한 이념적 가치로 설정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3.1혁명의 민족적 요구로 설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정강」 및 「헌장」을 통해 3.1혁명 이전에 민족운동세력 대다수가 합의한 ‘독립정신’을 공유, 계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표명하였다.

    1930년 1월 상해에서 설립된 한국독립당(이하, 한독당)은 임시정부 민족주의 계열의 인물 대다수가 참여한 정당으로 당시 임시정부 주도세력의 지향점을 「당의」와 「당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한독당 설립 당시 발표된 「당의」의 내용이다. 


 우리는 5천 년 獨立自由하여 오던 국가를 異族 일본에게 빼앗기고 지금 정치의 蹂躪과 경제의 破滅과 문화의 抹殺 아래서 사멸에 직면하여 민족적으로 自存을 得하기 不能하고, 세계적으로 共營을 圖하기 末由한지라. 이에 본당은 혁명적 수단으로써 원수 일본의 모든 침략세력을 撲滅하여 국토와 주권을 완전히 광복하여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을 기초로 한 신민주주국을 건설하여서, 안으로는 국민 각개의 균등 생활을 확보하며, 밖으로는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와의 균등을 실현하고, 나아가 世界一家의 進路로 향함. (삼균학회, 앞의 책(『素昻先生文集』 上), 337쪽.)



    역시 개인의 평등, 민족의 평등, 국가의 평등을 실현하는 것, 그리하여 세계평화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시기부터 한독당과 임시정부는 비교적 분명한 이념적 색체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대한독립선언서」에서 공개되었던 ‘독립정신’의 개략적인 내용이 ‘삼균주의’를 통해 단계별 전술과 전략으로 구분되어 보다 구체화 되었고, 이로써 삼균주의는 정치이념으로써 일정한 이론적 뼈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대종교 계열의 정치인들이 임시정부에서 활동하면서 삼균주의를 통해 정치이념을 이론화한 것과 달리 국내가 주 무대였던 천도교는 3.1혁명 이후 그러한 기회를 가질 수 없었다. 이는 천도교의 평등, 평화 사상이 현대적 정치이념으로 발전하지 못한 핵심적인 이유가 되었다. 다음은 한독당의 「당강」이다. 


1. 대중에 대하여 혁명의식을 환기하고 민족적 혁명역량을 총집중할 것

2. 엄밀한 조직하에 민중적 반항과 무력적 파괴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

3. 세계 피압박민족의 혁명단체와 연락을 취할 것

4. 보선제를 실시하고 국민의 참정권을 평등하게 하고 기본권리를 보장할 것

5. 토지와 대생산수단을 국유로 하여 국민의 생활권을 평등하게 할 것

6. 생활상의 기본지식과 필요기능을 수학하기 위해 충분한 의무교육을 공비로써 실시하여 국민의 수학권을 평등하게 할 것

7. 민족자결과 국제평등을 실현할 것

8. 세계일가의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 (노경채, 『한국독립당연구』, 신서원, 1996, 86∼87쪽.)

 

 

    한독당의 「당의」, 「당강」은 기존의 ‘독립정신’을 계승한 바탕 위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단계별 전술을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독당이 이전에 표방된 ‘독립정신’에서 볼 수 없었던, 민족 평등을 위한 필수 조건인 한민족 독립을 위해 ‘일제 침략세력을 박멸’하는 민족혁명의 단계를 새롭게 설정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 이러한 민족혁명론이 대두된 것은 1917년이나 1919년 당시에는 민족운동 세력이 외교론 등 무장투쟁 외에도 다른 전술적 수단을 가지고 있었지만, 1930년이 되면 이런 수단들이 모두 무용지물이 되고, 일제에 대한 무장투쟁 외에는 독립을 쟁취할 수 있는 다른 방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삼균주의’는 ‘독립정신’을 체계화한 매우 뛰어난 정치사상이지만, ‘독립정신’의 일부분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며, ‘독립정신’이라는 거대한 민족의 전략적 가치를 구성하는 하나의 부분집합으로 보아야 한다. ‘독립정신’은 민족의 독립, 민족의 통일과 발전, 평등과 세계평화를 지향하는 모든 전략적 가치를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종교, 정치, 사회, 경제, 사상적 가치가 ‘독립정신’이라는 전략적 가치를 위해 하나로 화합하고 대동단결할 수 있다. 동학사상 역시 독립정신의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이자 핵심적인 가치이지만, 독립정신의 부분집합에 해당한다는 점은 삼균주의와 다를바 없다. 다만 동학사상이 ‘독립정신’의 근원 가까이에 있는 사상이라면 삼균주의는 동학혁명, 3,1혁명 등의 과정을 통해 축적, 발전된 ‘독립정신’의 결과물에 가깝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한독당의 「당강」과 「당의」를 통해 전술적 구체성을 확보한, ‘독립정신’을 대표하는 정치사상의 하나인 ‘삼균주의’를 독립과 민족의 발전, 세계평화를 위한 전략으로 실천하겠다는 의지는 1931년 4월에 발표된 「대한민국임시정부선언」에서도 반복적으로 표방된다. (국사편찬위원회, 『大韓民國臨時政府資料集』 22, 국사편찬위원회, 2008, 59∼65쪽.) 주목할 것은 ‘삼균주의’를 대한민국임시정부가 광복 후의 민족국가 건설을 위한 이념으로 지목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는 임시정부의 구성원들 역시 ‘삼균주의’의 이념에 동의하였다는 것이며, 독립된 조선에 그간 논의되어온 ‘독립정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국가를 건설하겠다는 합의가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한편, 대한민국임시정부는 1941년 11월 「대한민국건국강령」에서 다시 광복 후 한반도에 건설할 신국가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건국강령」의 총장 6항에서는 1931년 4월에 발표한 「대한민국임시정부선언」에서 언급한 ‘삼균주의’를 건국한 새로운 국가에서 확대하고 발양할 것임을 천명하였고, 3장에서는 건국된 국가에서 삼균제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삼균주의’에 입각한 각종 제도를 실행할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大韓民國臨時政府公報 第 72號」(국사편찬위원회,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 1, 국사편찬위원회, 2006, 250∼254쪽).

    

    이처럼 3.1혁명 이후에도 이전부터 논의되어온 ‘독립정신’의 골자는 대한민국임시정부 등에 의해 그대로 계승되었고, 이러한 전략을 보다 강화하고 원활하게 실천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전술과 방략들이 첨가되었다. 광복 이전 ‘독립정신’의 주요 실천과제는 민족의 대동단결과 이를 바탕으로 한 민족혁명, 즉 민족의 독립이었고, 광복으로 독립국가가 건설된 이후에는 개인, 민족, 국가의 평등을 이룩하여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주도하는 것이었다. 


 4. ‘3.1정신’과 ‘천도교정신’

 

   ‘3.1정신’은 동학혁명, 의병전쟁, 독립운동 및 각종 민족운동의 과정에서 확인된 ‘독립정신’을 계승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평등과 평화의 가치를 오늘날 제도에 반영하고 실현함으로써 보국안민을 하자는 것이다. 특히 통합, 대동단결을 함으로써 독립정신과 세계평화의 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전제를 확보하는 실천 전략이다. 

   동학의 창시와 함께 시작된 한국의 근대는 동학사상의 변천 및 발전과 함께 험난한 여정을 시작하였다. 동학의 평등사상은 조선의 신분질서에 타격을 가하였고, 시천주, 사인여천의 평등사상과 보국안민, 제폭구민, 축멸왜양 등의 시대정신을 기치로 봉기한 동학혁명은 조선의 봉건적 신분질서를 해체하고, 근대적 민족의식을 성장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천도교 지도부는 ‘3.1독립선언’을 통해 ‘3.1혁명’을 견인하였고, 동학의 평등사상을 한국적 근대의 전략이자 ‘독립정신’과 ‘3.1정신’의 핵심 구성요소로 관철시켰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독립정신’은 동학이 표방한 평등, 평화, 반외세 등의 가치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따라서 ‘독립정신’과 그 실천 전략인 ‘3,1정신’은 천도교정신과도 일맥상통할 것이다.

    1860년대 평등사상을 제기하며 한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였던 동학의 사상과 각종 구호들은 당시 조선이 처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제기된 전략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사상과 구호들은 각종 민족운동이나 독립운동을 통해서 제기되거나 표방되었던 가치들이다. 또한, 1920년 독립전쟁에 참여한 단체들이나 1920년대 초중반 만주지역에서 성립된 여러 민족운동 단체들 역시 이러한 전략들을 표방하며 운동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평등에 기반한 평화와 이를 위한 전제로 대동단결을 제시하는 ‘독립정신’과 이를 실천하고 통합하는 전략으로서 ‘3.1정신’은 이미 초기의 동학과 천도교 사상에서 제기되었다. 다만 시천주-사인여천-인내천으로 평등을 지향한 핵심 사상이 점차 직설적이고, 근대적인 수사로 바뀌어 갔던 것은 점차 서구의 영향이 한반도에 깊숙이 침투하고, 민란과 동학혁명 등으로 민중들의 인식과 요구가 급격히 높아졌던 당시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동학사상의 창시부터 3.1혁명의 주도까지 동학과 천도교는 일관되게 평등사상을 주장하며 근대 민족운동을 주도하였고, 동학사상을 독립정신의 핵심 내용으로 반영시켰다. 결국, 독립정신과 3.1정신의 근원에는 동학사상과 천도교사상이 있고, 이들은 서로 긴밀한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3.1혁명은 동학 세력을 축으로 전개된 근대의 거대한 여정, 혹은 동학적 기획의 결과물이었다고 보아도 무리한 해석은 아닐 것이다. 근대 초기 한국의 정신과 사상을 주도하면서 한국적 근대의 가치와 방향을 제시한 동학은 한국 근대의 서막을 열었을 뿐 아니라 근대민족으로서 한민족을 탄생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근대 초기를 주도한 동학의 사상과 실천이 바로 역사적, 사회적 의미의 천도교 정신일 것이라 확신한다.

    최근 탑골공원이 주목을 받는 것은 탑골공원이 3.1혁명을 상징하는 기념물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탑골공원이 가진 지리적, 역사적 요소가 3.1혁명의 상징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탑골공원은 상징물이자 공간일 뿐 결코 ‘독립정신’이나 ‘3.1정신’을 대표할 수 없다. ‘3.1혁명’의 정신이나 ‘독립정신’을 대표하는 것은 마땅히 그 사상의 기원이 되었거나 형성에 기여한 사상이나 인물이어야 한다. 동학사상이 성립된 순간부터 일관되게 3.1혁명으로 이어지는 민족운동의 흐름을 주도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천도교가 가지는 상징성은 단지 기념물로 존재하는 탑골공원과 비교할 대상이 아니다. ‘독립정신’과 ‘3.1정신’은 동학과 천도교에서 비롯된 정신이자 사상으로 오늘날 ‘독립정신’과 ‘3.1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사상적, 정신적 상징도 동학과 천도교 외에는 없다고 본다. 탑골공원이 3.1혁명으로 인해 역사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 역사성을 근거로 연고를 주장할 수 있는 유일한 세력 역시 ‘독립정신’과 ‘3.1정신’을 상징할 수 있는 천도교 종단뿐이다. 

    한국의 근대는 동학의 평등사상과 함께 시작되었다. 또한, 근대민족 한민족을 완성한 3.1혁명은 동학을 계승한 천도교가 주도하였다. 근대의 시작점부터 3.1혁명까지 한국의 근대의 초기를 관통한 핵심 사상과 가치, 운동의 중심에 동학과 천도교가 있었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이며,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천도교가 그간 혁명의 역사를 통해 축적한 도력과 공력에 어울리는 사회적, 사상적, 종교적 실천을 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지금은 근대를 주도한 동학의 사상과 가치를 계승하여 현대 한국인과 한국사회를 ‘보국안민’하고, 경제적,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평등의 가치를 실천하며, 평화의 사상으로 평화통일과 세계평화를 주도하는 천도교의 선한 영향력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이다. 천도교가 주도한 3.1혁명이나 근대 시기의 여러 민족운동에 대해서도 그간의 무관심한 태도에서 벗어나 종단 주도로 일정한 관계를 설정하고, 천도교의 가치와 결합시켜 천도교와 대한민국의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그 모색들이 교단의 정책과 방침으로 실천되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근대 초기에 그랬던 것처럼 천도교가 한국사회의 주요의제를 선도하는 종교와 사상으로서 커다란 사회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해본다. 

 

(끝)

 

장우순(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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