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1.13 16:13
TODAY : 포덕166년 2025.01.13 (월)

  • 구름많음속초3.3℃
  • 흐림-2.1℃
  • 흐림철원0.3℃
  • 구름많음동두천0.8℃
  • 맑음파주0.1℃
  • 흐림대관령-3.6℃
  • 흐림춘천-1.9℃
  • 맑음백령도4.5℃
  • 구름많음북강릉2.2℃
  • 구름많음강릉3.7℃
  • 구름많음동해2.0℃
  • 비 또는 눈서울1.6℃
  • 구름많음인천2.2℃
  • 흐림원주2.0℃
  • 구름조금울릉도3.2℃
  • 비수원1.6℃
  • 흐림영월1.0℃
  • 흐림충주2.0℃
  • 흐림서산2.9℃
  • 구름조금울진2.4℃
  • 흐림청주3.5℃
  • 구름많음대전3.5℃
  • 구름조금추풍령2.0℃
  • 구름많음안동0.6℃
  • 흐림상주2.7℃
  • 맑음포항3.6℃
  • 흐림군산2.8℃
  • 맑음대구2.2℃
  • 흐림전주4.0℃
  • 맑음울산2.7℃
  • 맑음창원1.9℃
  • 맑음광주3.9℃
  • 맑음부산3.5℃
  • 맑음통영3.2℃
  • 맑음목포3.7℃
  • 맑음여수4.0℃
  • 구름조금흑산도4.9℃
  • 맑음완도2.4℃
  • 맑음고창1.5℃
  • 맑음순천-0.9℃
  • 비홍성(예)2.6℃
  • 흐림3.6℃
  • 맑음제주5.9℃
  • 구름많음고산5.3℃
  • 맑음성산3.5℃
  • 구름조금서귀포5.8℃
  • 맑음진주-0.7℃
  • 구름조금강화-1.3℃
  • 흐림양평-0.3℃
  • 흐림이천0.8℃
  • 흐림인제-0.6℃
  • 흐림홍천-0.3℃
  • 흐림태백-2.1℃
  • 흐림정선군-0.4℃
  • 흐림제천-0.1℃
  • 구름많음보은2.2℃
  • 흐림천안2.9℃
  • 흐림보령4.1℃
  • 흐림부여2.8℃
  • 구름많음금산1.4℃
  • 흐림2.5℃
  • 맑음부안1.3℃
  • 맑음임실-1.2℃
  • 맑음정읍2.1℃
  • 맑음남원0.0℃
  • 맑음장수-2.6℃
  • 맑음고창군0.3℃
  • 맑음영광군1.6℃
  • 맑음김해시2.5℃
  • 맑음순창군0.0℃
  • 맑음북창원4.4℃
  • 맑음양산시2.1℃
  • 맑음보성군0.4℃
  • 맑음강진군0.6℃
  • 맑음장흥-0.6℃
  • 맑음해남-0.1℃
  • 맑음고흥-0.3℃
  • 맑음의령군0.3℃
  • 맑음함양군1.0℃
  • 맑음광양시2.0℃
  • 맑음진도군0.3℃
  • 흐림봉화-0.1℃
  • 흐림영주1.1℃
  • 흐림문경2.3℃
  • 맑음청송군-2.8℃
  • 맑음영덕2.3℃
  • 맑음의성-2.2℃
  • 맑음구미0.4℃
  • 맑음영천-0.4℃
  • 맑음경주시0.3℃
  • 맑음거창-1.5℃
  • 맑음합천0.9℃
  • 맑음밀양0.6℃
  • 맑음산청0.0℃
  • 맑음거제3.1℃
  • 맑음남해4.1℃
  • 맑음1.2℃
기상청 제공
다양한 한국의 맛과 함께 여행을 즐기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한국의 맛과 함께 여행을 즐기세요

한국 음식관광 신규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 개발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선정

음식.png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방한 관광객 유치 전략의 일환으로 음식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음식관광의 새로운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를 개발하고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선정했다.

음식관광 사업은 그동안 이야기가 있는 여행콘텐츠 발굴보다는 개별 음식을 활용한 홍보와 상품화 위주로 추진해 왔다. 이에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사업의 신규 브랜드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있는 음식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상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는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라는 의미로, 한국관광 통합 브랜드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와 연계해 제작한 브랜드다. 브랜드 이미지(BI)는 ‘한국 음식을 통해 전 세계와 연결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어지는 띠’의 형태로 표현했으며, 색상은 한식의 기본이 되는 장(간장, 쌈장, 고추장)의 빛깔과 신선함을 나타내는 녹색의 조합으로 맛있고 건강한 한식의 특성을 강조했다. 또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Taste your Korea)’ 문구를 젓가락으로 집는 모양을 형상화해 여행객들이 한국의 맛을 즐긴다는 상징적 의미를 표현했다.


이야기가 있는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발굴, 지역 대표 음식 15종, 제철 식재료 15종, 전통주 3종 선정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은 외식·관광업계와 학계,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한 음식관광 자문단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의 음식 콘텐츠를 ▴지역 대표 음식,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지역 대표 전통주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해 선정했다.

▴지역 대표 음식으로는 부산 돼지국밥, 수원 왕갈비 등 15종,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로는 통영 굴, 홍성 새조개 등 15종, ▴지역 대표 전통주로는 안동 소주, 양평 막걸리, 서천 소곡주 3종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지역 대표성, 외국인 수용가능성과 더불어, 현지 방문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는 식재료의 제철 적합성 등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음식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고 외국인 미식 관광객 유치와 지역관광·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한국 음식관광 신규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체부 김근호 관광산업정책관은 “새로운 음식관광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을 통해 우리 음식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맛있는 이야기까지 더해진 음식관광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활용하겠다.”라며, “더욱 많은 외국인들이 입과 귀, 눈까지 오감을 모두 만족하는 한국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